배우 김수현, 글로벌 미니 팬카페 ‘REALsooLove’ 팬덤 기부 문화 확산
배우 김수현, 글로벌 미니 팬카페 ‘REALsooLove’ 팬덤 기부 문화 확산
  • 김일웅 기자
  • 승인 2020.02.13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수현 군 입대때 영화'리얼'모티브 전시회 통해 글로벌 팬 클럽 탄생
영화'리얼'미술감독 홍일화 작가와 K-LIZ가 의기투합 전시회 개최가 단초

팬덤(Fandom)기부가 확산되고 있다. 팬클럽은 조공(朝供, 종속국이 종주국에 때를 맞추어 예물을 바치는 일)문화'가 사라지고 있다. 대신 스타의 이름으로 기부를 하고 있다. 콘서트나 기념일 등에 선물 대신 쌀 등을 선물하여 스타의 이름으로 기부하고 있다. 스타의 선한 이미지를 메이킹하기 위한 기부문화가 팬덤 문화로 확산되고 있다,

영화 리얼 촬영장에서 배우 김수현(우)과 홍일화 작가 (좌)
영화 <리얼> 촬영장에서 배우 김수현(우)과 홍일화 작가 (좌)

배우 김수현의 각국 팬으로 구성된 글로벌 미니 팬 카페 ‘REALsooLove’는 기부를 통한 스타 사랑에 동참하고 있다.

단순한 애정표현에서 한 걸음 나아가 기부라는 활동을 통한 한 차원 높은 스타 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스타를 좋아해서 만난 국내외 팬들은 팬덤 활동과 기부를 통해 국경을 넘어선 희망의 씨앗을 키우고 있다.

글로벌 미니 팬 카페 ‘REALsooLove’은 지난 216일 김수현의 생일(2.16)을 맞아 216만원을 모금하여 케이리즈(K-LIZ, 대표 김현정)에 김수현의 이름으로 기부했다. K-LIZ는 국내에서 아트기획 및 갤러리 업무를 수행하며 장애인 미술 교육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2018년 홍일화 개인전 “REAL” 포스터
2018년 홍일화 개인전 “REAL” 포스터

REALsooLove’는 배우 김수현이 2016년 영화<리얼> 촬영 당시에 만들어졌다. 촬영이후 입대했다. 팬들이 공백감을 느끼고 있을 때인 2018년 영화 <리얼>의 미술을 담당한 홍일화 작가가 영화 속 작품을 모티브로 한 특별전시<REAL>을 개최했다.

한국을 비롯한 일본, 홍콩, 대만 그리고 전 세계의 글로벌 팬들이 전시회를 찾아왔고 이를 계기로 글로벌 미니 팬 카페 ‘REALsooLove’가 탄생했다.

이후 ‘REALsooLove’는 글로벌 팬덤을 하나로 모이게 된 계기를 제공한 케이리즈와 홍일화 작가의 전시가 끝난 이후로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해오고 있다는 것,

그리고 케이리즈의 예술활동이나 장애인 예술지원 활동 그리고 홍일화 작가의 전시 등의 작품활동에도 꾸준한 응원을 계속하고 있다.

영화감독 조성구는 "팬덤은 스타뿐 아니라 스타워즈 같은 영화 콘텐츠를 중심으로 형성되기도 한다""이처럼 공통된 취향을 갖춘 사람들의 모임은 강한 유대감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기부라는 행위에 대한 결정과 집행도 신속하게 이뤄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기부 행위는 하나의 '사회적 의사표현'으로 볼 수 있는데, 그런 점에서 팬덤 기부는 개인이 열정적으로 활동하는 커뮤니티 안에서 이뤄지는 '집단적 의사 표현'이다. 스타를 위해 좋은 일을 했다는 명분도 얻고, 팬으로서 뿌뜻함도 얻기 때문에 팬덤 기부 참여는 바람직한 사회현상"이라고 했다.